본문 바로가기
건강

흑색종 증상 원인 예방법

by 8efc 2021. 11. 26.

흑색종 증상 원인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피부에 검은 점이 생기는 것은 위험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새로 생겨난 점이 점차적으로 커지거나 색상이 뒤섞여 있으면 피부 종양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종양을 흑색종이라고 부릅니다. 

 

흑색종 증상 원인 예방법
흑색종 증상 원인 예방법

흑색종 증상 원인 예방법

 

오늘은 흑색종 증상과 기타 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내용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흑색종 증상 원인 예방법

1. 흑색종이란?
2. 흑색종 원인 
3. 흑색종 증상 
4. 흑색종 진단
5. 흑색종 치료
6. 흑색종 예방법

 

 

1. 흑색종이란?

 

 

흑색종은 멜라닌 색소를 생산하는 멜라닌 세포로부터 생성되는 암종입니다. 멜라닌 세포는 우리 몸의 피부와 모공뿐만 아니라 몸안의 다양한 조직에 퍼져 있는데요.

 

흑색종은 대부분의 경우 피부에 발생하긴 하지만 안구나 점막, 중추신경계 등에서도 종종 발견된다고 합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색소가 부족한 백인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흑색종이란?

2. 흑색종 원인

 

 

1) 자외선 노출

 

흑색종의 발생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외선 노출이라고 합니다. 피부에서 발견되는 흑색종의 경우 만성적으로 자외선 노출이 발생하는 얼굴이나 목, 팔과 다리 등에서 많이 발견되는데요. 50세 이상에서 급격히 발생율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2) 환경적 요인

 

흑색종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변이가 누적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외선 노출이 적은 사람이 환경을 바꾸면 흑색종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고 되기도 합니다.

 

흑색종 원인

 

3) 유전자 변이

 

흑색종은 자외선 노출이 적은 몸통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을 유전자 변이로 보고 있으며 점막에서 발견되는 흑색종은 염색체의 재배열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흑색종 증상 

 

무증상

 

일반적으로 흑색종이나 악성 흑색종의 경우라도 통증이나 가려움증과 같은 자각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작은 점을 흑색종이라고 진단하기에는 어렵다고 전해집니다.

 

비대칭성

 

일반적인 점은 중심점으로부터 균등하게 성장합니다. 하지만 흑색종은 종양의 좌우 모양이 비대칭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경계선

 

일반 점과 비교하여 흑색종은 가장자리 모양이 울퉁불퉁하고 들쭉날쭉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흑색종 증상 

 

다양한 색상

 

일반적인 점은 한 가지 색으로 균일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상을 가진 점이 있다면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고 흰색과 적색을 보일 때는 악성 흑색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크기

 

일반점은 크기가 0.6센티미터를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생긴 점의 크기가 이보다 크고 점차적으로 더 커진다면 악성 흑색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 흑색종 진단

 

악성 흑색종의 경우 조직검사로 확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변의 직경이 0.6센티미터 이상이며 주위의 경계가 불규칙하고 색소침착을 보이거나 딱지 형성, 출혈을 보이는 경우 피부 조직검사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각할 경우 흉부 엑스레이 촬영과 복부 초음파 검사를 비롯하여 CT나 MRI와 같은 정밀검사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5. 흑색종 치료

 

흑색종은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외부로 세포가 전이되지 않을 경우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위험도가 높은 악성 흑색종이 전이가 될 경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화학항암제나 인터페론, 방사선 요법 등이 동원될 수 있습니다. 

 

흑색종 치료

 

6. 흑색종 예방법

 

흑색종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에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자외선 차단제, 우산, 선글라스, 모자, 긴소매 셔츠 등 자외선에 피부를 노출시키지 않는 것만으로도 80% 이상의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는 가급적이면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흑색종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흑색종 예방법

 

 

오늘은 흑색종 원인, 흑색종 치료, 흑색종 증상 등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흑색종에 대해 알고 나서는 일광욕을 즐긴다는 것이 상당히 위험하게 느껴집니다. 햇빛을 받는 것이 인체에 치명적인 암으로 발전하게 될 수 있는데요.

 

흑색종 사진을 보면서 정말 끔찍하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가끔씩 저의 팔이나 몸에 새로 생긴 점을 보면 종양이 아닐까 걱정하게 되는데요.

 

가장 안전한 방법이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하니 야외활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각별히 신경 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