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부정맥 초기증상 원인

by 8efc 2021. 12. 8.

부정맥 초기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가 심장이라는 걸 모르는 분은 없을 거예요. 하지만 심장에서 전기를 발생시킨다는 것도 아시나요? 심장은 근육 수축을 위해 미세하고 규칙적인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신호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불규칙한 심박동을 부정맥이라고 하는데요 부정맥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부정맥 초기증상 원인
부정맥 초기증상 원인

부정맥 초기증상 원인

 

부정맥 초기증상 원인

부정맥이란?
부정맥 원인
부정맥 초기증상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 예방법

 

 

부정맥이란?

 

부정맥 (arrhythmia)은 심장 내에서 자발적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기 전달 체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데요. 이는 심각한 심장질환의 신호로 보일 수 있어요. 정상적인 성인의 심박수는 분당 60~80회, 최대 100회 까지를 정상 맥박이라고 하는데요. 

 

부정맥은 심장박동 수나 율동에 이상이 생긴 것을 의미해요. 부정맥의 증상은 심박동 수가 지나치게 빠른 빈맥과 지나치게 느린 서맥 두 가지인데요. 빈맥은 심방이나 심실에서 기원하고 규칙적, 불규칙적 빈맥으로도 구분합니다. 

 

거의 모든 부정맥은 심장과 혈관계의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유형에 따라 심각한 질환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이란?

 

부정맥 원인

 

앞서 언급한 심장의 전기적인 자극 체계를 동방결절이라고 합니다. 동방결절은 심장의 전기적인 리듬이 시작되는 곳인데요. 우리 몸의 맥박수를 조절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심장의 전기 전달 체계에 기능부전이 발생하거나 비정상적인 부분에 전기가 발생되면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 전달 체계의 질환

 

방실결절 기능부전군, 비정상적 전기 전달 체계의 존재, 정상적인 전기 전달 체계 외에 발생하는 전기, 유전적인 질환 

 

2. 심장의 변화

 

심근경색, 선천성 심장질환, 심근증, 심장판막질환, 약물에 의한 변화

 

 

3. 환경의 변화

 

극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카페인, 음주와 흡연, 충분하지 않은 수면

 

부정맥 원인

 

부정맥 초기증상

 

 

초기 증상은 환자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증상이 없기도 하고, 심한 경우는 급사가 증상이 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초기 증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장의 두근거림

 

일반적인 상태의 사람들은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합니다. 갑자기 어떤 일로 흥분하거나 놀랄 때처럼, 본인이 두근거림을 느끼게 됩니다.

 

2. 맥이 빠짐

 

보통 손목에 손가락을 대거나 청진기를 사용하여 맥을 재는데요. 부정맥 환자의 경우 맥박이 건너뛰어나 빠진 듯한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3. 어지러움과 피로감

 

부정맥이 발생하면 심장박동 수에 비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흉부 통증 또는 불쾌감

 

급작스러운 부정맥은 흉부의 통증 또는 불쾌감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극심한 흉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사망

 

부정맥이 심한 경우 심장이 혈액을 온전히 내보내지 못하거나 심정지가 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초기증상



부정맥 치료방법

 

치료법은 부정맥 증상이 있고 급사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실시하게 되는데요. 치료를 할 때는 유발 원인을 피해야 하고 원인 질환과 심장기능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치료방법은 항 부정맥제, 인공심박조율기, 도자절제술, 외과적 수술요법, 전기적심율동전환이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 예방법

 

겨울과 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 부정맥이 생길 위험이 있는데요. 규칙적인 운동과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면 심장이 받는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와 술,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30분 일주일에 3회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과격한 운동보다는 적당한 유산소운동이 부정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부정맥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고 판단해야 하는데요. 해당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