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5가지

by 8efc 2021. 12. 3.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사람의 경우 하루에 약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합니다. 이것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증세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 보다 더 많이 빠지는 경우 탈모나 다른 원인으로 인한 원형탈모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5가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5가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5가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5가지

머리카락이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머리카락이란?

 

인간의 두피에서 자라는 털을 말합니다. 머리카락은 사람이 진화되면서 유일하게 풍성하게 남아있는 털 중 하나입니다. 한 사람이 평균 9~12만 올 정도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사람마다 다르며 인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통상적으로 한 달에 1~1.5센티미터씩 자란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빠르게 자라지만 어느 정도 길어지면 그 시간이 더 많이 걸릴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머리카락이란?
머리카락이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1. 호르몬 불균형

 

호르몬의 영향으로 탈모를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호르몬은 모발의 성장 주기를 컨트롤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모발 친화적인 호르몬이지만 남성의 경우 안드로겐 (남성호르몬의 종류)의 분비 장애로 인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인 문제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생긴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2. 과도한 스트레스

 

탈모와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는 남성 호르몬 분비 수치를 높인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두피의 비듬과 피지 분비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지는데요.

 

스트레스는 소화 기능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3. 약물에 의한 영향

 

의약품은 몸의 질병을 낫게 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탈모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갑상선 치료 약, 경구 피임약, 항우울제, 항응고제 등이 사람에게 탈모의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또한 개개인에 따라 다르다고 전해집니다. 



4.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영향

 

갑상선은 단백질 생성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기관입니다. 갑상선 불균형은 모낭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탈모치료 약으로 쓰이는 제품 또한 처음에는 갑상선 기능 개선제로 사용된 약물이었다고 전해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영향



5. 비타민 B12의 결핍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피로가 쌓이고 에너지가 고갈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조직에 산호를 운반하는 적혈구와 관련이 깊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의 결핍이 탈모를 유발한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B12의 결핍



이렇게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5가지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탈모는 유전적인 영향 그리고 후천적인 영향에 의해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탈모로 인해 고민하고 계시는데요. 저 또한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아본 적이 있기 때문에 탈모에 대한 공포심이 아직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나이가 듦에 따라 자연스럽게 머리카락이 탈락되는 현상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공포심 또한 신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선물인 만큼 마음 관리의 여하에 따라 탈모도 개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